• 2023. 7. 30.

    by. 낭랑호동맘

    과학혁명

     

    과학혁명은 근대 초기 현대 과학의 출현을 특징으로 하는 일련의 사건으로 수학, 물리학, 천문학, 인체 해부학을 포함하는 생물학 및 화학의 발전이 자연에 대한 사회적 관점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과학혁명은 르네상스가 후반 유럽에서 일어났는데, 1534년 니콜라스 코페르니쿠스 출판물 '천체의 회전에 관하여'가 그 시작으로 종종 인용되고 있습니다.

     과학 르네상스 시대는 어느 정도 고대인의 지식 회복에 초점을 맞추었고, 1687년 출간된 아이작 뉴턴의 '프린키피아' 에서 운동과 만유인력 법칙을 정식화하여 새로운 우주론의 합성을 완성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계몽시대에는 과학혁명이라는 개념이 나타났는데, 이는 18세기 'jean Sylvain Bailly'의 작품에 등장했습니다. 그는 낡은 것을 일소하고 새로운 것을 확립하는 2단계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과학 혁명의 경계와 그 연대기에 대해서는 학술적인 관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개

    18세기 이래 과학의 큰 진보는 '혁명'이라고 불려 왔습니다.

    1747년 프랑스 수학자 '알렉시스 클레라우트'는 '뉴턴은 자신의 인생에서 혁명을 일으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적었습니다. 이 말은 '앙투안 라보와시에'의 1789년 산소 발견을 발표하는 서문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과학에서의 몇 안 되는 혁명이 산소이론의 도입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킨 과학 혁명은 거의 없었습니다.  라보와시에는 그의 이론이 당시 저명인사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을 보고 최초 발표 후 몇 년 이내에 유럽의 대부분을 확립했습니다.

     

     19세기 윌리엄 휴웰은 15~16세기에 일어난 과학 자체의 혁명을 기술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이 지금까지 경험해 온 혁명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인간의 내면적 힘에 대한 암묵적 믿은에서 외부 관찰에 대한 공언된 의존으로 이행하는 것, 그리고 과거의 지혜에 대한 끝없는 숭경에서 변화와 개선을 향한 열렬한 기대로 이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늘날의 과학 혁명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낳았습니다.

     

     자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등장하면서 2,000년 가까이 과학을 지배해 온 그리스의 시각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과학은 철학과 기술과 구별되는 별개의 자율적인 학문이 되어 공리주의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과학혁명은 전통적으로 1543년에 시작한 코페르니쿠스 혁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아이작 뉴턴의 1687년 프린키피아의 '대통합'으로 완성된다고 가정됩니다. 태도 변화의 대부분은 '프렌시스 베이컨'에 의한 것으로, 현대 과학의 진보에 있어서 '자신감이 있고, 아주 단호한 발표'가 왕립 학회나 갈릴레오 등 과학 사회를 창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코페르니쿠스'를 옹호하고 운동 과학을 발전시켰습니다.

     

     과학 혁명은 책 생산의 진보로 인해 가능해  졌습니다. 1440년대 요하네스 구텐베르크에 의해 유럽에 도입된 인쇄기가 등장하기 전에는 유럽 대륙에는 종교서와 같은 과학 논문의 대량 시장이 없었습니다. 인쇄술은 과학적 지식의 창조 방법과 보급 방법을 결정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것은 정확한 도표와 지도, 해부학적 그림, 동식물의 표현을 재현하고 인쇄를 통해 학술서가 보다 널리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연구자들은 고대 문헌을 자유롭게 살펴보고 동료 학자들의 관찰 결과와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쇄업자들의 실수로 종종 잘못된 데이터의 확산을 초래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1610년 베니스의에서 출판된 갈릴레오의 'Sidereus Nuncius (The Starry Messenger)'에서 달 표면의 망원 이미지가 잘못하여 앞뒤로 나타난 경우가 그 예입니다. 하지만, 각인된 금속판의 개발은 정확한 시각 정보를 작성하는 것을 영구적으로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목판 삽화를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품질이 저하되었던 이전과는 다른 변화입니다. 변경입니다. 이 같은 책 생산의 발전으로 이전 과학 연구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연구자가 자신의 관측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항상 처음부터 시작할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20세기 알렉산드르 토일레는 갈릴레오에 관한 분석을 통해서 '과학혁명'이라는 용어를 도입했습니다. 이 용어는 하버트 버터필드에 의해 근대 과학의 기원으로 일반화되었습니다. 1962년 Thomas Kuhn의 저서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나 뉴턴의 중력이론과 같은 다른 이론적 틀은 의미를 잃지 않고 직접 비교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의의

    이 시대는 과학적 연구를 지원하는 기관이나 보다 넓게 유지되고 있는 우주의 이미지에서 수학, 물리학, 천문학, 생물학 전반에 걸친 과학적 사고방식의 근본적인 변화을 목격했습니다. 과학 혁명에 의해 몇 가지 근대 과학이 확립되었습니다. 1984년, Joseph Ben-David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 17세기 이후 과학 발전을 특징으로 해 온 지식의 급속한 축적은 그 이전에는 한번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 새로운 종류의 과학 활동은 서유럽의 몇몇의 나라에서만 출현하여 약 200년간 그 작은 지역에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19세기 이후에야 과학적 지식은 전 세계로 흡수되어 왔습니다.)"

     

     많은 현대 작가와 현대역사가의 대부분은 세계관에 혁명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1611년 영국 시인 존 돈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 새로운 철학은 모든 것을 의심의 눈으로 보게 하였습니다.

     불의 요소는 완전히 꺼졌습니다.

     태양은 길을 잃고, 지구는 사라졌으며, 사람의 지혜도 없습니다.

     그것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Butterfield는 그다지 동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그 변화를 근복적인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혁명은 중세뿐만 아니라 고대 세계의 권위를 학문철학의 일식에서 비롯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리스토텔레스 물리학의 파괴에서 기독교가 대두된 이후의 모든 것을 능가했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단순한 에피소드의 등급으로 낮췄습니다. 중세 기독교 시스템 내에서의 단순한 내부적 이동, 그것은 현대 세계와 현대 정신 모두의 진정한 기원으로 매우 커 보입니다. 또한 유럽사의 관습적인 시대착오화는 시대착오이자 방해물이 되고 있습니다.

     

     역사가 피터 해리슨은 기독교가 과학혁명 발전에 기여한 것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과학 역사가들은 서양에서 근대 과학의 출현과 존속에 종교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과학자의 대두에 있어서 많은 주요 인물들이 성실한 종교적 약속을 가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개척한 자연에 대한 새로운 접근은 종교적 가정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뒷받침되었습니다. 그러나 과학 혁명의 주역의 대부분은 자신들이 대체한 자연계에 관한 중세 사상보다 기독교와 호환되는 과학의 옹호자라고 상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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